우주를 해석한다. 그러므로 우리는 이 철학을 비판적 철학으로 특징지을 것이다. 이 철학은 합리론적으로 지식의 원리를 탐구한다. 인본주의적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이성의 능력을 받아들인다. 유심론(唯心論)적으로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.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
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
생태문학과 동양사상: 또 다른 “오리엔탈리즘”인가?
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. 심층생태학자들뿐
Ⅰ. 구술과 구술문학
구술문학에는 기술문학과 다른 시학이 있다. 여기서의 변별성은 구술성과 기술성의 대립에서 찾아진다. 이러한 대립은 서구 철학에서 말중심주의와 글중심주의의 대립으로 나타난다. 이는 또 청각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대립이기도 하다. 말이 글보다 먼저 생겼지만, 글이 만
시학 소개-시는 무엇인가?
시인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“리듬과 스타일을 통해서,” 즉 시를 통해 신앙을 상실한 인간들에게 “믿음의 만족을 제공하는 것”이었다.
1. 시는 신의 부재를 위한 대체품이다.
★ 사람이 신에 대한 믿음을 져버린 후에, 시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인생의 속죄이다.
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. 즉, 보르헤스가 20대 후반에 체험한 <죽은 사람>처럼 <세상에 대한 추상적인 관찰자>가 되어본 특이한 경험은 인간에게 주어진 시공간의 제약이라는 존재론적인 조건을 뚫고 초월의 세계로 비약해보는 값진 체험으로 인간과 우주를 바라보는 독특한 입장을 가지게 해주었다.